기사 메일전송
TV 이용률 반등… 재난 시 가장 신뢰받는 매체로 재확인
  • 장민주 기자
  • 등록 2025-12-31 14:13:10

기사수정
  • OTT 이용자 10명 중 8명… TV 통한 OTT 시청 크게 늘어

[일간환경연합 장민주 기자] TV 이용률이 전년 대비 상승하고 재해·재난 상황에서 가장 신뢰받는 매체로 인식되는 가운데, OTT 이용 확대와 숏폼 콘텐츠의 영향력도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5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 및 인포그래픽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는 30일 전국 17개 시·도 5,566가구, 만 13세 이상 8,3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5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2000년부터 매년 이어져 온 국가승인통계로, 방송·미디어 이용 변화의 흐름을 보여주는 기초자료다.

 

조사 결과 주 5일 이상 TV를 이용하는 비율은 70.9%로 전년(69.1%)보다 상승했다. 스마트폰 이용률은 92.0%로 사실상 정체되며 두 매체 간 이용 격차는 소폭 줄었다. 30대를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TV 이용률이 늘었고, 특히 50대 이상에서는 80% 이상이 주 5일 이상 TV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 중요도 인식에서도 변화가 감지됐다. 일상생활에서 필수 매체로 인식하는 비율은 스마트폰이 74.9%로 소폭 감소한 반면, TV는 23.0%로 상승했다. 재해·재난 상황에서는 TV를 필수 매체로 꼽은 비율이 29.7%로 전년 대비 8.4%p 급증했다. 재난 발생 시 가장 신뢰하는 매체 역시 TV 방송이 59.1%로 가장 높았다.

 

OTT 영향력은 지속 확대되고 있다. 전체 OTT 이용률은 81.8%, 유료 OTT 이용률은 65.5%로 모두 증가했다. 특히 TV를 통한 OTT 시청 비율은 36.4%로 전년 대비 12.6%p 늘어, 스마트폰 중심이던 시청 행태가 TV로 옮겨가는 흐름이 확인됐다. 연령별로는 40대 이상에서도 OTT 이용이 꾸준히 증가했다.

 

유료방송 가입률은 91.4%로 하락세를 이어갔지만, 주문형 비디오(VOD) 이용률은 19.2%로 전년 대비 소폭 반등했다. IPTV 가입률은 증가한 반면, 디지털케이블 가입률은 감소세가 지속됐다.

 

콘텐츠 이용 측면에서는 실시간 방송 시청과 다시보기 이용이 모두 소폭 증가했다. 특히 지상파, 유료방송, OTT 전반에서 뉴스·시사보도 프로그램 이용률이 일제히 상승해 사회적 이슈와 재난 상황에서 전통 방송의 역할이 재조명됐다.

 

숏폼 콘텐츠 이용률도 크게 늘었다. 숏폼 이용자 중 5.7%는 최근 한 달 내 시청 후 실제 제품을 구매했다고 응답해, 숏폼이 단순 소비를 넘어 디지털 마케팅 수단으로 진화하고 있는 점도 확인됐다.

 

한편, 음원 스트리밍을 중심으로 온라인 오디오 콘텐츠 이용률은 20.1%로 반등했다. 방미통위는 이번 조사 결과를 공식 누리집과 방송통계포털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소방기구제작소, 국내 최초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 전용 소화기 KFI 인증 획득 한국소방기구제작소(Kfire)는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전용 소화기 제품으로 국내 최초 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최근 전동 이동수단, 스마트기기, 보조배터리 등 배터리 기반 제품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가 사회적 위험 요인으로 부각되는 가운데 소형 리튬이온 배터...
  2. LS전선, 미국 희토류 자석 공장 추진… 한·미 공급망 전략 자산 확보 LS전선이 미국 내 희토류 영구자석 공장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  LS전선은 미국 버지니아주 체사피크(Chesapeake)시에 신규 투자 후보지를 선정하고 사업 타당성을 검토 중이며, 버지니아주와 협력 논의를 본격화한다고 15일 밝혔다.  첨단 산업 핵심 자원의 생산은 미국 공급망 안정화와 한국 산업의 공급망 다변화, 에너지 안보 강화에...
  3. KT&G, `2025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대통령 표창 수상 KT&G(사장 방경만)가 지난 16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2025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에서 종합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는 ESG부문의 유일한 정부포상이다.지속가능경영의 확산과 선도에 기여하고 이를 통해 산업경...
  4. 국토부, 5대 분야 10대 프로젝트 공개…“성장의 길 다시 잇다” 국토교통부는 12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국민주권정부 출범 이후 첫 업무보고를 열고 ‘국토의 판을 새로 짜다, 성장의 길을 다시 잇다’를 주제로 지방 활성화와 미래산업 육성, 주택공급 확대, 안전·약자 보호, 국민 편익 제고를 아우르는 5대 분야 10대 프로젝트를 발표했다.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수도권 집중의 한계를 지적...
  5. 이 대통령 국정 지지율 56%…정당 지지도 민주 40%·국힘 26%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수행 긍정 평가가 56%로 한 주 새 6%포인트 하락한 가운데,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 40%, 국민의힘 26%로 집계됐다는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가 12일 나왔다.한국갤럽이 지난 9~11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이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해 ‘잘하고 있다’는 평가는 56%로 직전 조사 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