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AI가 민원상담·세무·지방재정까지 돕는다… 정부, 공공 초거대 AI 서비스 본격 추진
  • 장민주 기자
  • 등록 2025-06-23 10:28:25

기사수정
  • 2025년 ‘초거대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5개 과제 선정… 수행기업 공모 개시

[일간환경연합 장민주 기자] 과학기술통신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6월 20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함께 2025년도 `초거대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하며 수행기업 공모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통신부

이번 사업은 공공 분야에 초거대 인공지능을 도입해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대국민 서비스 혁신 및 사회 현안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한다.

 

올해는 국민권익위원회의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국민소통·민원분석 체계 구축`, 국세청의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국세 상담 지원 서비스`, 산업통상자원부의 `해외인증 공공특화 인공지능 대리인(AI 에이전트) 서비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에이전틱 인공지능 기반 전국민 맞춤형 민원 상담 서비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의 `지방재정 지능화 서비스` 등 총 5개 과제가 선정되어 추진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민원 분석 체계를 국민소통 체계에 도입하여 민원 처리 행정 효율성과 답변 품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대량의 민원 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민원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의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세청은 홈택스 이용 시 전자신고 관련 문의를 즉시 해결할 수 있는 실시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I 챗봇을 도입한다. 이는 전화 상담 시 발생하는 장시간 대기 문제를 해소하고 어려운 세무 용어로 인한 불편을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중소기업의 해외 인증 관련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모바일 기반의 `해외인증 공공특화 인공지능 대리인(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AI 기반으로 해외 인증 정보와 질의응답을 제공하여 중소기업의 수출 관련 어려움을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에이전틱 인공지능 기반 전국민 맞춤형 민원 상담 서비스`를 통해 24시간 개인 맞춤형 건강보험 민원 상담을 구현한다. 이는 기존 전화 상담 방식의 대기 시간 문제를 해소하고 고객센터 집중 상담을 분산시켜 업무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e호조+, 지방재정365 등 지방재정 서비스에 생성형 인공지능을 접목하여 대국민 및 공무원의 요구에 부합하는 융복합 재정 정보 서비스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 지방정부의 사회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수립의 적시성과 전문성이 향상되고, 지자체 정보 접근성 강화를 통해 대국민의 사회 참여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업은 국민권익위원회와 국세청 과제의 민간 전문기업 조달 공고를 시작으로, 5개 과제별 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이 순차적으로 입찰 공고될 예정이다. 사업 추진 방향, 구체적 추진 내용, 수행사 선정 절차 등 자세한 내용은 조달청 나라장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경만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선정된 과제에 대해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행정 현장의 변화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창출,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개발된 서비스가 공공 분야에서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대국민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민간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승현 디플정위 인공지능·플랫폼혁신국장은 "본 사업이 노동, 복지, 민원 등 다양한 공공 분야에 인공지능을 도입, 활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올해도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가 개발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HD현대, 2조원 규모 초대형 컨테이너선 수주…18년 만에 최대 실적 HD한국조선해양이 24일 HMM과 2조1300억원 규모의 1만3400TEU급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8척 건조 계약을 체결하며 2007년 이후 최대 규모의 컨테이너선 수주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HD현대는 이번 계약을 통해 초대형 컨테이너선 시장에서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수주 선박은 길이 337m, 너비 51m, 높이 27.9m에 달하는 대형 규모로, LNG 이.
  2. 안성시, 재난 안전 드론 영상 관제시스템 본격 가동 안성시는 각종 재난 상황에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기 위해 재난 안전 드론 영상관제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가동한다고 밝혔다.새롭게 구축한 이번 시스템은 기존 폐쇄 회로 텔레비전(CCTV)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사각지대 촬영과 접근이 어려운 재난 현장 영상 확보가 가능해 재난 대응의 효율성과 신속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
  3. 서울배달+땡겨요, 피자·햄버거까지 할인 확대… 소비자·자영업자 혜택 강화 서울시가 27일 신한은행과 11개 피자·햄버거 프랜차이즈와 상생 협약을 체결하고 공공배달앱 ‘서울배달+ 땡겨요’의 할인 적용 대상을 확대하면서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 혜택이 커지는 ‘서울배달+가격제’를 본격 강화한다.서울시는 이날 오후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신한은행,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그리고 도미노피...
  4. 오세훈 시장 “용산, 대한민국 미래 여는 도시 표준”… 국제업무지구 기공식 개최 서울시가 27일 용산국제업무지구 기공식을 열고 2028년 부지조성 완료와 2030년 초 입주를 목표로 하는 초대형 도시혁신 프로젝트의 본격 착수를 선언하며 용산을 국가 미래전략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기공식은 27일 오후 2시 용산구 한강로3가 일대에서 시민과 사업시행자 등 5,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lsq...
  5. 중고아이폰 해외배송 피해 두 달 새 60건… 청년층 중심 피해 확산 중고아이폰을 해외배송 형태로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에서 배송지연과 환급거부 사례가 급증하며 경기도 내 피해상담이 두 달 만에 60건으로 늘어나자 경기도가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하는 소비자피해에 주의를 당부했다.경기도는 최근 SNS 광고와 블로그 후기를 통해 소비자를 유인한 뒤 해외배송을 이유로 배송 기간을 2~4주로 안내하고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