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회]국산 '지황' 품종 우수...보급 확대
  • 신상미 기자
  • 등록 2017-09-15 11:28:47

기사수정
  • 15일 정읍에서 지황 '다강','원강' 품종 현장평가회 열어

[일간환경연합 신상미 기자]허준 선생의 동의보감 3대 명약)중 하나인 경옥고의 원료인 지황 품종을 평가하는 자리가 정읍에서 마련된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지황 품종 '다강'과 '원강'의 보급 확대를 위해 15일 전북 정읍시 재배농가에서 현장평가회를 갖는다.


이번 자리는 전국 지황재배 농가와 지황 가공업체 등 생산, 가공 및 유통 관련자가 참석해 지황 품종 및 재배특성 등을 평가한다.


또한 숙지황, 경옥고 등 지황 가공 상품전시를 통한 고부가가치 상품 개발 소개와 상품 용도별 가공적성 조건에 대해 재배농가와 상호 정보교류를 한다.

평가받는 지황 새 품종 '다강'과 '원강'은 재래종에 비해 충해와 뿌리썩음병에 강하고 시들음병에도 비교적 강한 특징이 있다.


'다강'과 '원강'의 뿌리는 각각 가는 방추형2)과 방추형으로 건조하고 쪄서 말리는 가공용으로 용이하다. 특히 두 품종의 수량은 10a 당 2,008kg과 1,825kg으로 재래종보다 14∼15%가 많다.


이들 '다강'과 '원강' 품종은 2015년부터 농가 시범재배를 실시했으며, 증식하고 있는 우량 종근을 올해 말부터 본격적으로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국내 지황 재배면적은 2014년 114ha, 생산량 507톤, 2015년 161ha, 생산량 1,363톤으로 40% 증가했다. 지황 국산 새 품종의 보급 확대로 수입액이 2007년 142억 원에서 2015년 100억 원으로 점차 감소 추세에 있다.


국산 지황 품종 점유율은 2014년 0.4ha에서 2016년에는 73ha로 전체 재배면적의 45%를 차지하며 점차 증가하고 있다.


지황은 한약과 건강기능식품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한방에서는 몸을 보호하여, 만성피로를 해소하고 허약체질 및 여성 갱년기 현상을 개선하는 경옥고의 원료로 이용된다.


동의보감 내경편에는 경옥고가 노인을 다시 젊어지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휜머리가 다시 검어지고 빠진 이가 다시 난다고 기록돼 있다.

경옥고에 들어가는 약재(생지황, 인삼, 복령, 꿀) 중 가장 많이 들어가는 주재료가 생지황이다. 


농촌진흥청 약용작물과 장재기 과장은 "생산량 부족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한약재의 국산화를 높이고 또 재배가 용이하고, 수확량이 많은 국산 품종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빠른 시일 내에 농가에 보급시켜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1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퀸잇, 2026년 셀러 간담회 개최… 동반 성장·셀러 지원 강화 라포랩스(대표 최희민·홍주영)가 운영하는 4050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퀸잇’이 파트너사와의 협력 강화를 위한 2026년 첫 셀러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 체계를 강화하고 올해 퀸잇의 성장 비전과 주요 셀러 지원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퀸잇 사옥에서 ...
  2. 서울시 청년수당, 진로 재설계부터 취업 연계까지… 서울청년 성장드라마 공개 서울광역청년센터는 ‘서울청년 성장드라마’ 영상을 1월 22일부터 기관 홈페이지와 유튜브, 서울시 게시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지난해 11월 진행된 ‘2025 서울시 청년수당 성장 수기 공모전’과 청년수당 참여자가 직접 작성한 ‘자기성장기록서’에서 청년수당 참여자의 성장 경험을 구체적으로 담아내 선정된 스토...
  3. 우리은행 ‘강남 BIZ프라임센터’ 개점… 생산적 금융 본격 확대 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은 지난 22일 서울 강남 지역에 첨단 전략산업 기업을 전담하는 기업금융 특화 조직 ‘강남 BIZ프라임센터’를 개점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문을 연 ‘강남 BIZ프라임센터’는 △반도체 △이차전지 △바이오 △AI △미래 모빌리티 등 국가 첨단 전략산업 분야 기업을 대상으로 최적화된 맞춤형 금융지원을 제공하기 위...
  4. 한국의집, 2026년 종합 홍보 사업 수행기관으로 워드캣 선정 종합 홍보 대행사 워드캣(WORDCAT)이 국가유산진흥원이 추진하는 ‘2026년 한국의집 종합 홍보’ 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전통문화 공간인 한국의집의 공공성과 정책 목적을 바탕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추진된다. 워드캣은 연중 추진되는 종합 홍보 과업을 통해 한국의...
  5. 복지부, 사라지는 동네 병원 막는다…지역의료 살리기 시동 보건복지부는 17개 시·도와 의료계를 대상으로 지역·필수·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사업 수요조사에 착수해, 2027년부터 신설될 지역필수의료 특별회계 예산이 현장에 즉각 투입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사업을 발굴한다고 23일 밝혔다.보건복지부는 지난해 12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한 ‘필수의료 강화 지원 및 지역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