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회]“지카 바이러스 예방,” Q&A 형식 정리
  • 신상미 기자
  • 등록 2016-02-17 15:52:55

기사수정
  • ‘지카 매개’ 흰줄숲모기 대응

[일간환경연합 신상미 기자]질병관리본부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의 국내 유입에 대비, 매개모기 방제 대책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관련 정보를 Q&A 형식으로 정리했다.

 

○ 흰줄숲모기는 어떤 질병을 옮기나요? 
  - 흰줄숲모기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뎅기열, 치쿤구니야열 등을 전파하는 매개모기입니다.

 

○ 흰줄숲모기는 다른 모기와 어떻게 다른가요?
  - 흰줄숲모기는 전체가 검은색이고 가슴 등판 중앙에 흰색 줄무늬가 있고 다리 마디에 흰색 밴드가 있는 소형 모기입니다.

 

○ 흰줄숲모기의 생활사는 어떤가요?
  - 흰줄숲모기는 알→유충(장구벌레)→번데기→성충으로 살아가는 완전변태 곤충입니다. 겨울철에 성충은 사멸하고 알로 월동합니다.

 

○ 흰줄숲모기는 어느 계절에 활동하나요?
  - 흰줄숲모기는 겨울에 알로 월동을 하고 봄(3월말)에 알에서 깨어나(유충), 5월부터 성충 모기가 되어 늦가을(10월)까지 활동하며 9월에 가장 높은 발생을 합니다.

 

○ 흰줄숲모기는 언제 주로 흡혈 하나요?
  - 흰줄숲모기는 주로 낮시간에 활발히 흡혈 활동을 하나 사람이 숲에 들어가서 기회가 주어지면 언제든지 흡혈합니다.

 

○ 흰줄숲모기는 주로 어디서 사나요?
  - 흰줄숲모기는 숲과 숲 근처 주택가 인근에 주로 서식하며 나무구멍, 인공용기, 폐타이어, 화분, 양동이, 캔, 막힌 배수로, 애완동물 물그릇 등 다양한 소형용기의 고인 물에 산란하고 서식합니다.

 

○ 겨울철에도 아파트에 모기가 있는데, 질병을 전파하는 건 아닌가요?
  - 겨울철 아파트에서 발견되는 모기는 빨간집모기와 지하집모기로 지카바이러스를 옮길 수 없는 모기입니다. 

 

○ 흰줄숲모기를 어떻게 방제해야 하나요?
  - 집주변의 쓰레기통, 오래된 폐타이어, 플라스틱 용기, 화분, 배수로의 물 고인 곳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 야적장에 있는 대량의 폐타이어 방제는 물리적인 서식처 제거가 어려워 살충제 및 곤충성장억제제를 사용하여 방제합니다.

 

○ 흰줄숲모기에 물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야외 활동 시 밝은색 긴바지와 긴소매의 옷, 품이 넓은 옷을 착용합니다.
  - 바지 밑단을 신발이나 양말 속으로 접어 넣어 착용합니다.
  - 신발의 상단, 양말, 바지 밑단에 기피제를 처리합니다.
  - 개인 청결 유지 및 모기장을 사용합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등록된 기피제를 사용합니다.

 

○ 위험지역에서 입항하는 항공기·선박의 소독처리는 어떤 방식으로 하게 되나요?
  - 지카바이러스 위험국에서 출발하기 1시간 전 자체 방제(스프레이 포함)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지카바이러스 관련 항공기 및 선박소독의 경우 약품선정은 어떻게 하나요?
  - 항공기의 경우 미국 FDA 승인약품을 사용하게 되어 있으며 선박의 경우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관리지침의 기준에 따르시면 됩니다.

 



지카바이러스를 옮기는 모기
1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서울배달+땡겨요, 피자·햄버거까지 할인 확대… 소비자·자영업자 혜택 강화 서울시가 27일 신한은행과 11개 피자·햄버거 프랜차이즈와 상생 협약을 체결하고 공공배달앱 ‘서울배달+ 땡겨요’의 할인 적용 대상을 확대하면서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 혜택이 커지는 ‘서울배달+가격제’를 본격 강화한다.서울시는 이날 오후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신한은행,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그리고 도미노피...
  2. 오세훈 시장 “용산, 대한민국 미래 여는 도시 표준”… 국제업무지구 기공식 개최 서울시가 27일 용산국제업무지구 기공식을 열고 2028년 부지조성 완료와 2030년 초 입주를 목표로 하는 초대형 도시혁신 프로젝트의 본격 착수를 선언하며 용산을 국가 미래전략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기공식은 27일 오후 2시 용산구 한강로3가 일대에서 시민과 사업시행자 등 5,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lsq...
  3. 중고아이폰 해외배송 피해 두 달 새 60건… 청년층 중심 피해 확산 중고아이폰을 해외배송 형태로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에서 배송지연과 환급거부 사례가 급증하며 경기도 내 피해상담이 두 달 만에 60건으로 늘어나자 경기도가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하는 소비자피해에 주의를 당부했다.경기도는 최근 SNS 광고와 블로그 후기를 통해 소비자를 유인한 뒤 해외배송을 이유로 배송 기간을 2~4주로 안내하고 ...
  4. 인천시, 새로운 대표 관광기념품 7점 선정…도시 브랜드 가치 높인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와 인천광역시관광협회(회장 이임혁)는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기념품을 발굴하기 위한 공모전을 개최하고 지난 11월 26일 `2025년 인천 관광인의 날` 행사에서 최종 선정된 7점의 수상작을 시상했다고 밝혔다.이번 공모전에는 11개 업체에서 총 12점의 작품이 접수됐으며, 인천의 지역 특성과 도시브랜드, 캐릭터를 활용.
  5. 경기도, 2044년까지 지속가능발전 로드맵 확정… 6대 전략·65개 계획 제시 경기도가 27일 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열어 오는 2044년까지 경제·사회·환경의 균형 성장을 목표로 한 ‘경기도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2025~2044)’과 65개 추진계획을 확정했다.경기도는 이날 회의에서 국제연합(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한 지역 맞춤형 지속가능발전 전략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전략은 향후 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